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8가지
2021년부터 신용등급제가 신용점수제로 변경되었습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8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1. 체크카드를 사용하자.
체크카드는 월 30만원씩 6개월 이상 사용할 경우 최저 4점 ~ 최대 40점까지 얻을 수 있다.
내 체크카드 실적은 자동으로 신용조회사로 제출된다.
요즘에는 체크카드를 30만원 이상 사용할 시 여러가지 혜택들이 많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체크카드를 선택해서 잘 활용해보도록 하자.
2. 마이너스 통장 한도를 여유있게 늘려놓자.
마이너스 통장은 대출 한도의 30~40%만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그 이상 사용할 경우 3개월 내에 소진율을 3~40%로 맞춰놓는 게 좋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대출한도 소진율이 높은 상태로 3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 신용평가사에서는 연체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신용점수를 깍습니다.
예를들어 100만원 짜리 한도 마이너스 통장에서 80만원을 빌려서 3개월 이상 지속한다면 연체가능성을 의심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80만원을 빌리고 싶다면 한도를 300만원으로 설정한 뒤에 빌릴 경우 신용점수가 내려갈 일은 없습니다.
그리고 똑같은 80만원을 빌릴 경우 현금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보다는 마이너스 통장을 활용하는 게 신용점수를 올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를 받아야 할 경우 작은 금액으로 여러번 받기보다 큰 금액으로 한 번에 받는 게 낫다.
카드론이나 현금 서비스를 받을 경우 카드사는 고객의 자금 상황이 좋지 않다고 판단합니다. 그래서 신용점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웬만하면 사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면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를 한 두번 하는 게 신용점수 업다운에 큰 영향을 끼치진 않습니다. 다만 적은 금액을 자주 빌릴 경우 "돌려 막기"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신용점수가 낮아지는 원인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 빌려야 하는 상황이라면 세번을 나눠서 100만원 + 100만원 + 100만원씩 빌리기 보다 한 번에 300만원을 빌리는 게 더 낫습니다.
4. 신용카드 한도를 조절하자.
만약에 신용카드 쓰는 습관을 줄이고자 파격적으로 한도를 100만원으로 줄였습니다. 그리고 100만원 한도를 꽉 채워서 카드를 사용했습니다. 기존에는 한도 500만원에 200만원을 지출하고 있었습니다. 이 경우 기존에는 아무런 이상이 없지만 한도가 100만원인 상태에서 100만원을 모두 사용한다면 위험한 상태라고 봅니다.
한도 300만원 -> 100만원 지출 > 한도 100만원 100만원 지출
한도액을 줄이고 그 한도액을 모두 쓰기 보다는 최대 한도액을 설정해 놓은 다음 그 한도액의 30~50%만을 사용하는 게 신용점수에 도움이 된다.
*신용카드는 소액 일시불 결제 위주로 꾸준히 사용하기.
5. 오래된 신용카드는 버리지 말자.
오래된 신용카드에는 내가 오랜 기간동안 카드를 사용하면서 착실하게 쓰고 잘 갚은 기록이 남아있다. 신용카드를 해지하고자 한다면 오래된 신용카드 보다는 최신 카드를 없애버리는 게 낫다.
6. 대출은 제 1 금융권에서 받자.
대출을 받아야 한다면 1금융권에서 받는 게 좋습니다. 카드, 캐피탈, 저축은행, 대부업권 등에서 대출을 받거나, 현금서비스(단기카드대출)를 이용하면 제 1금융권 대비 신용평가에 불리하게 반영될 수 있다.
7. 대출 상환은 유리한 순서대로 하자.
대출은 오래된 대출부터 상환하고 기간이 동일하다면 많은 금액부터 상환하자. 대출 갚기와 적금을 고민 중이라면 대출부터 갚고 적금에 가입하는 게 신용평가를 좋게 받을 수 있다.
8. 연체는 절대로 하지 말자.
관리비, 통신비 등의 소액 연체도 신용에 위험요소로 평가 될 수 있으니 귀찮고 작은 금액이라도 절대로 연체하는 일이 없도록 관리하자. 특히, 연체를 갚았다고 해서 신용점수가 회복되지 않으니 소액, 단기 연체도 되지 않도록 주의하자.
*신용점수는 미리미리 준비해두자.
*신용점수는 평상시에는 신경쓰고 있지 않다가 대출이 필요한 상황이 되면 신경쓰게 됩니다. 대출이 필요한 상황은 대게는 우리 인생에 중요한 순간들입니다. 그때 점수가 낮아서 우대금리 혜택을 받지 못하면 금리에 따라서 큰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미리 신경써서 점수 관리를 해놓는 게 좋습니다.
몇 달 뒤나 몇 년 뒤에 대출 계획이 있다면 미리미리 신용점수에 신경쓰면서 높은 점수를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